고려대학교 정보보호연구원

QUICK MENU

로그인

  • 인사말

    이동훈

    안녕하십니까?
    정보보호연구원 원장 이동훈입니다.

    모든 사람과 사물이 사이버공간으로 연결되고 전사회적으로 사이버공간에 대한 의존도가 극대화되는 초연결사회로 진입하고, 데이터가 4차 산업혁명의 석유 역할을 하는 지능정보사회로 진화하게 되면서 사이버보안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최근 발생하고 있는 국제분쟁의 양상은 한 국가의 국방전력에서 사이버전력이 차지하는 위상이 어느 정도이고 사이버영토에 대한 방위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너무나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이버보안 또는 사이버안보 없이는 한 개인이, 한 기업이, 한 도시가, 한 국가가 단순한 불편함을 넘어 어떻게 심각한 위험에 처해지고 파국에 이를 수 있는지 실감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한마디로 앞으로 다가올 시대는 ‘사이버 보안의 시대’라고도 부를 수 있을 것이라고 감히 예상해 봅니다. 사이버보안이 발전과 생존의 핵심적인 선결조건이 될 미래에는 우리의 삶, 우리의 기업, 우리의 도시, 우리의 국가는 사이버 보안 없이는 온전하게 유지되기 어려워질 것입니다. 

    이미 고려대학교 정보보호연구원은 대한민국 최초의 사이버보안 전문연구기관으로,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사이버보안 관련 기술 및 정책 연구를 선도적으로 수행해왔습니다. 정보보호연구원은 1999년 설립된 후 암호 연구를 시작으로 사이버보안 연구의 기반을 마련했으며, 이후 해킹대응과 정보보호 정책, 디지털 포렌식, 기반시설 보안, 사물인터넷 보안, 하드웨어 보안, 블록체인 보안, 인공지능 보안, 자동차 보안과 드론 보안 등으로 연구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장해왔습니다. 최근에는 빅데이터, 블록체인, 인공지능 기술과 스마트 모빌리티, 스마트공장, 스마트 기반시설 등 모든 스마트 시스템에 대한 보안을 아우르는 스마트시티 보안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를 수행하는 사이버보안 종합연구기관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정보보호연구원의 우수성은 이미 다양한 성과를 통해 입증되었습니다. 정보보호연구원은 지난 약 20년 간 논문, 특허, 연구비 수주, 기술 이전 등의 연구 성과에서 국내 최고의 수준을 보여주고 있으며, 우수한 역량과 성과를 인정받아 ITRC 사업단, BK21 사업단 등 대형 국가연구사업 수행기관으로 수차례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2017년에 국방암호특화연구센터를 유치했고, 2019년도에는 글로벌 블록체인 업체인 리플社의 글로벌 연구 파트너 대학(UBRI)으로 선정되었으며, 2021년도에는 4단계 BK21 스마트시티보안 교육연구단에 선정되었습니다.  

    이처럼 정보보호연구원은 20년간 쉼 없이 달려왔지만, 앞으로 다가올 ‘사이버 보안의 시대’에 정보보호연구원은 개인과 기업에 대한 보안을 넘어 경제안보, 사회안보, 군사안보 등 모든 영역에서 사이버안보를 책임지는 더 큰 역할을 수행할 것을 요구받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정보보호연구원 교수진과 연구원 일동은 대한민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보장하고 전 인류의 안전한 미래를 열어 갈 수 있도록 기여하기 위해 지금의 현실에 만족하지 않고 세계 최고의 종합 사이버보안 연구기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보보호연구원장
    교수 이동훈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