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정보보호연구원

QUICK MENU

로그인

  • 인사말

    임종인

    안녕하십니까?
    정보보호연구원 원장 임종인입니다.

    우리 사회는 정보화 사회를 넘어 4차 산업혁명, 초연결사회로의 진입을 앞두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에서 핵심은 연결성으로, 사람과 사물 등 모든 개체가 사이버공간에 연결되어 상호 연동되고 정보를 주고받을 것입니다. 이러한 4차 산업혁명 환경에서는 보안이 핵심적인 선결조건입니다. 보안이 담보되어야 스마트카, 스마트홈, 스마트팩토리 등의 서비스가 제대로 운영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정보보호연구원은 대한민국 최초의 정보보호 전문연구기관으로,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정보보호 관련 연구를 선도적으로 수행해왔습니다. 1999년 설립된 이후 암호 중심의 연구를 수행하여 인터넷 보안의 기반을 마련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2000년 중반부터는 정보화 사회에서 해킹 대응과 정책·포렌식 등의 연구로, 2010년 이후부터는 사이버물리시스템 관련 자동차, 기반시설 보안, 블록체인 보안 등의 연구로 그 연구영역을 확장해왔습니다.

    정보보호연구원은 BK21, 대학정보통신연구센터(ITRC) 등의 사업을 유치하여 성공적으로 연구와 인력양성을 수행했습니다. 우수한 연구 성과는 각종 평가와 지표를 통해 입증되었습니다. 정보보호연구원은 지난 약 20년 간 논문, 특허, 연구비 수주, 기술이전 등의 연구 지표에서 국내 최고의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선도적 연구의 결과로 2009년에는 ITRC 암호신기술연구는 최우수연구개발상을 수상했으며, 고려대학교 부설연구기관 평가에서는 3년 연속 최우수연구소로서 명예최우수연구소에 선정되었습니다. 최근에는 고려대학교에서는 최초로 국방특화연구센터를 유치하여 향후 6년간 국방암호기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고, 글로벌 블록체인 업체인 리플社의 글로벌 연구 파트너 대학(UBRI)으로 선정되어 수백만 달러 규모의 연구과제를 수주하는 등 대내외적으로 연구역량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전사회적으로 사이버공간에 대한 의존도가 증대되며, 사이버 위협 역시 발전하고 급증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보안 기술의 연구개발은 여전히 부족한 상황입니다. 고려대학교 정보보호연구원은 대한민국의 안전한 사이버공간 구축을 위하여 현실에 만족하지 않고, 전세계 최고의 연구기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보보호연구원장
    교수 임종인 배상

    (前 대통령 안보특보, 前 한국정보보호학회장)